급여명세서 양식을 공유합니다. 급여명세서는 회사나 조직에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급여내역을 기록한 문서로 우리나라에서는 2021년 11월 19일부터 급여명세서 발급을 의무로 하고 있습니다. 급여명세서에는 임금의 구성항목과 계산방법, 공제내역 등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급여명세서는 급여대장 보다 세부적인 사항을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올바른 서식에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급여명세서 양식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급여명세서 양식 저장하기 (엑셀 양식)
목차
급여명세서 기재 항목
급여명세서 양식 저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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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명세서 기재 항목
급여명세서는 2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급여내역과 공제내역인데요. 단순하게 지급하는 급여의 총액만 기재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의 인적사항과 수당, 공제내역까지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급여명세서 기재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적사항 : 근로자의 성명, 사원번호, 부서, 직위 등
- 급여내역 : 기본급, 상여급, 성과급, 연장수당 등의 각종 수당
- 공제내역 : 소득세, 주민세, 4대 보험 내역 등
- 종사하는 업무
- 임금 및 가족수당의 계산기초가 되는 사항
- 근로일수
- 근로시간수
-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를 한경우 그 시간
- 기본급, 수당, 그 밖의 임금의 내역별 금액
급여명세서 양식 저장하기
오늘 공유할 급여명세서 양식은 2가지 타입으로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샘플을 확인하시고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급여명세서 발급이 의무화되기 이전에는 임금의 세부내역을 기재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일부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에게 임금명세서를 주지 않거나 임금총액만 알려주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는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임금을 줄 때에는 임금의 구성항목과 계산방법, 공제내역 등을 적은 급여명세서를 함께 발급해 주어야 하며 이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공표된 내용이므로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급여명세서 양식 저장 및 기재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또한 회사를 다닐때 제가 받는 임금의 총액에 대한 세부 항목을 알지 못해 답답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부터는 모든 근로자들에게 급여명세서를 발급하여 사용자와 근로자 간 좀 더 투명한 거래 관계가 되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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