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국 여행 정보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및 갱신 방법 (치앙마이)

by ▼ →◈ 2023. 7. 27.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태국에 처음 왔을 때는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오토바이나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었지만 유효기간이 1년밖에 되지 않아 현지의 운전면허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태국에서 장기 체류를 하다 보면 정책이나 필요한 서류들이 수시로 변경되어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를 그대로 믿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태국 이민국이나 거주 지역의 교통국에 방문하면 한 번에 일 처리를 할 수 없고 여러 번 왔다가야 하는 경우가 수시로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국을 방문하는 한국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유용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쓰기 시작합니다. 태국 운전면허증은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하여 발급을 받거나 거주지 증명서를 준비하여 발급받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및 갱신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및 갱신 방법 (치앙마이)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려면 현지 사람들처럼 태국 도로수송국에 방문하여 필요한 교육과 시험을 통과하여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거나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시험 없이 발급받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으로 현지 운전면허증을 받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서류

 

  • 국제운전면허증 
  • 거주확인서 (워크 퍼밋이 있으면 필요 없음)
  • 여권원본 및 사본 (Tm 30, 도착 스템프 페이지, 여권 사진 페이지)
  • 건강진단서

 

먼저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시 워크퍼밋이 없다면 거주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거주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레지던스나 호텔의 주소가 필요하며 이민국에 방문하여 발급 신청 시 수수료가 부과되며 우편이 도착할 때까지 약 30일이 소요됩니다. (치앙마이 기준)

 

 

이후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유효기간 안에 필요서류를 구비하여 태국도로 수송국에 방문하거나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예약 접수를 하고 지정된 날짜에 방문해야 합니다. 

 

 

เว็บไซต์จองคิว DLT Smart Queue

 

gecc.dlt.go.th

 

 

하단의 Register를 클릭하여 여권 번호로 회원 등록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외국인을 위한 예약 날짜선택이 가능합니다. 

 

 

예약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예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캡처하여 휴대폰에 보관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후 지정된 날짜에 거주지 관할 태국 도로수송국에 방문합니다. 치앙마이의 경우 아래의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앙마이주 운송사무소2 · 192 หมู่ที่ 7 ถนน Chiang Mai, Mae Hia, Mueang Chiang Mai District, Chian

★★★★☆ · 교통과

www.google.com

 

태국 도로수송국에 방문하기전 건강진단서를 병원이나 클리닉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1주일 밖에 되지 않으니 당일이나 전날에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의 경우 150밧, 클리닉일 경우 300밧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후 모든 필요서류를 구비하여 교통 수송국 접수 카운터에 올려두고 순서를 기다리면 카운터에서 이름을 부르게 됩니다. 이후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수수료를 제출합니다. (오토바이와 자동차 면허증 2장에 760밧)

 

번호표를 받고 안내에 따라 옆 카운터로 이동하여 기다리다 보면 제 번호를 호출받게 됩니다. 이후 사무실 안쪽으로 들어가면 순서대로 사진촬영이 진행되고 모든 절차가 마루리 되면 카운터에서 유효기간 2년짜리 태국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태국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

 

태국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았다면 2년 후 갱신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갱신을 받게 되면 이후로는 5년에 한 번씩 면허증 갱신이 필요합니다. 태국 운전면허증 갱신에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아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필요서류 

 

  • 90일 신고 영수증 (Tm 47)
  • 태국 현지 운전면허증 (오토바이 또는 자동차)
  • 거주확인서 (워크 퍼밋이 있으면 필요 없음)
  • 여권원본 및 사본 (Tm 30, 도착 스템프 페이지, 여권 사진 페이지, 비자 페이지, 도착날짜 페이지)
  • 건강진단서
  • dlt elearning 수료 완료 증명서

 

태국 운전면허증 갱신이 필요하다면 만료 한 달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운전면허증 갱신이 거주확인서가 필요하지만 이민국에서 발급할 경우 한 달 정도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료된 이후 몇 달 안에만 갱신하면 되므로 운전을 하지 않는 상태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후 위에서 언급한 DLT SMART QUEUE에 접속하여 등록이나 로그인을 하고 교통 수송국 예약 날짜를 잡습니다. 

 

 

DLT e-Learning

ระบบการอบรมใบอนุญาตขับรถ กรุณารอสักครู่...

www.dlt-elearning.com

 

태국 운전면허증 갱신

 

이제 dlt elearning 사이트에 접속하여 등록하고 로그인한 후 태국 교통안전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이고 1~2시간 안에 모든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수시로 질문이 영어로 표시되기 때문에 재생해 두고 다른 일을 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청해야 하므로 집중해야 합니다. 

 

모든 과정이 마무리 되면 위와 같은 dlt elearning 수료 완료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캡처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 서류는 따로 제출하지 않고 접수 시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후 예약된 날짜에 교통 수송국을 방문하여 모든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기다리면 위의 발급 방법과 같은 절차를 통해 태국 운전면허증 갱신이 가능합니다. 

 

이상 태국 운전면허증 발급 및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국에 장기체류를 하려면 국내에 거주해야 하는 것처럼 다소 거주자로서의 책임이 필요합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운전면허증 발급이나 갱신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